줄지아나의 리뷰 월드(Juliana's Review World)

<오은영의 금쪽상담소> 외향인 테스트 : 나는 얼마나 외향적일까? 본문

DAILY/TIPS

<오은영의 금쪽상담소> 외향인 테스트 : 나는 얼마나 외향적일까?

줄지아나(Juliana) 2023. 8. 7. 13:46
728x90
반응형
BIG

안녕하세요 여러분 !

줄지아나예요 🙋🏿‍♀️

 

오은영 박사님이 티비에서 많은 활약을 하고 계신데요,

얼마 전 '오은영의 금쪽상담소' 박세미님 편이 있었습니다.

그때 나는 얼마나 외향적인 사람일까를 알아볼 수 있는 간단한 테스트가 나오더라고요 

아직도 우리나라는 mbti가 열풍이고, 

제 주변 사람의 경우 16가지 유형이 고루 있지는 않지만 대부분 캐릭터가 겹치지 않고 개성이 다양합니다.

그래서 타인을 이해하기 위해 mbti 덕을 많이 보고 있기도 합니다.

반응형

저는 mbti를 제대로 이해하기 전에는

사람을 분석하는 것은 좋아했지만 이들을 어떠한 범주에 넣으려고 노력하진 않았습니다.

나와 다른 사람의 특징을 정의내리는 것에는 관심이 없었고, 나는 내향 외향 중 외향이겠지 하고 살았습니다.

나는 내향인이 아니기 때문에 내향인의 특징이 궁금하지도, 알 필요도 없었죠

 

 

<MBTI 이야기> 우리나라에서 ENTP으로 살아가기 (Feat. 팩폭과 장점 및 단점)

안녕하세요 여러분! 줄지아나입니다 🙋🏿‍♀️ 이번에 여러분들과 공유하고 싶은 것은 엠비티아이입니다 저는 우여곡절을 겪으면서 어느정도 자아를 확립하고 나서는 매번 다르게 나오던

06027.tistory.com

🔼 우리나라에서 ENTP로 살아가기 

 

그런데 mbti를 공부하게 되면서 나와 다른 특징을 가진 사람은 이러한 특성 때문에 달랐고,

부딪히는 사람은 이러한 점 때문에 부딪히게 된다는 것을 이해하게 되었죠 

mbti 과몰입하는 걸 너무 싫어하는 사람도 주변에 몇 있긴 하지만

저는 어떤 사람에 대해 '너는 entp니까 이 특징. enfp니까 이 특징' 이라고 하는 게 아니라

이 사람은 집에 있는 게 좋은 이유가 i라서 그런 거구나,

나는 휴일에는 사람들을 만나는 게 쉬는 건데 이 사람은 아무것도 안 하고 혼자 가만히 있는 게 쉬는 거구나 하고

다름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많이 받고 있어요

728x90

그러다 방송에서 소개된 외향인 체크리스트를 보게 되었는데요

 

✅ 나는 얼마나 외향적일까?

1. 친구를 만나고 돌아오면 활력이 생긴다

2. 처음 만난 사람과 친구가 될 수 있다

3. 혼자 조용히 있는 시간이 아깝다

4. 볼일이 없어도 하루에 한번은 외출한다

5. 새로운 곳에 가면 긴장되기보단 오히려 설렌다

6. 약속이 갑자기 취소되면 다른 약속을 잡는다

7. 시끄럽다는 얘기를 많이 듣는다

 

저는 개인적으로 3번이 살짝 애매하긴 하지만 다 해당됩니다.

혼자 있는 시간은 좋지만 집에만 있는 시간은 정말 아깝다고 생각해요

따라서 3번은 혼자 조용히 있는 시간이 '대체로' 아깝다 라고 할 수 있겠네요

나중에 나이가 들면 내향적으로 될 수도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해보았지만

환경이 받쳐주면 금새 또 외향적인 모습이 나올 것 같다고 생각했어요,,

외향 내향은 기본적으로 타고난 건가 싶으면서도 또 아닌 것 같고 

아무튼 그렇습니다 ~

 

위의 외향인 테스트를 해보신 여러분은 어떠신가요?

외향 내향 뭐가 더 좋고 나쁜 건 없지만

서로 다른 친구들의 성격을 이해해주면서 

잘 살고 잘 지내보자고요 〰️ 🤭

LIST

또 봐요!

©줄지아나(Juliana)

728x90
반응형
SMALL
Comments